녹향
학교경영 본문
목포중앙여중 학교경영 마인드
(NEWSMAKER 2009년 7월호 기사)
□ 교육과학기술부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선정!!!
- 인성교육과 수월성 교육! 독서․한자․영어 급수제! 꿈나무 하키 메카!-
유달산 「목포의 눈물」의 노래비가 목포의 역사를 조명한 인구 25만의 조용한 항구도시 목포의 신도심에 자리한 목포중앙여중! 학생들의 고운 심성 계발과 바른 행동 실천을 한국적 여성 교육의 큰 덕목으로 삼는 학교이다. 1955. 06. 08 개교하여 2009. 02. 13일로 제 52회 졸업생 352명, 총 16,864 명을 배출하였고, 1995년대 목포의 신도심이 조성되면서 한울타리 안에 있던 목포여고 캠퍼스에서 분리, 이곳 신도심의 중심부에 이전하면서 실력과 인성의 모든 면에서 명실상부한 꿈나무 여성 교육의 요람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심홍식교장(제 21대)은 글로벌시대의 새로운 한국적 여성상을 정립하고 실천하는 것이 어느 때 보다 절실하게 요구되는 현실에 인성 교육과 수월성 교육의 양축을 강조하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더불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가족의 공유와 인화 단결을 통하여 학습자 중심의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함으로써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은 물론 지역사회의 신뢰받는 학교경영에 역점을 두고 있다.
「꿈이 있는 학교, 날로 새로워지는 학교, 사랑과 칭찬이 함께하는 학교」
디지로그 물결을 헤치고 높이 날아 멀리 보는 미래의 꿈을 실천하기 위하여 21세기 글로벌시대에 ‘변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다!’는 신념으로 한 마음 한 뜻으로 모두 하나 되어 그 꿈을 실천하고 있다.
「1-1실천 3」을 학교장의 경영마인드의 기반으로 서로 배려하고 돕는 마음으로 바르고 고운 심성 함양과 가치관 형성을 교육중점과제로 운영하고 있다.
「1주 1권 책읽기」 -사․제․부(師弟父)동행으로 함께하는 독서활동
「1일 1선․효행하기」 - 칭찬코너와 선․효행학생 발굴 표창
「1인 1기능 기르기」 - 자격증시대, 비즈쿨에 대비한 생활여성 실천상
특히 「독서길라잡이, 영어단어급수제, 상용한자 익히기」 3분야의 콘텐츠를 학교 자체에서 개발하여 학생들의 끼와 꿈을 키워가고 있다.
학생들의 새로운 꿈과 비전을 실천하기 위하여 학교와 학생과 가정이 하나 됨은 물론 내일의 한국적 새로운 여성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서로 배려하는 마음과 홀로서는 강한 생활력을 심어주고 있다. 「나만의 존재에서 더불어 우리가 존재한다!」는 심성 계발은 내일을 살아가는 아름다운 덕목으로 학생들의 소중한 꿈의 성취와 인성교육의 기초가 되고 있다.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TEE)을 기본으로 협동학습 - 학생활동중심의 수업으로 재미있는 영어 수업이 되도록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있다. 협동학습의 UCC자료를 자기-동료교사 장학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한 단계 더 높은 영어교실수업개선을 앞장서고 있다. 영어전용교실(EOZ)을 활용하여 영어팝송대회, 매일영어 한마디, 학교자체에서 개발한 「영어단어 학습자료」를 활용한 영어단어 급수제, 영어소설과 영어신문읽기를 통하여 영어가 바로 우리 일상생활이 되도록 영어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원어민과 더불어 열어가는 생활영어 시간을 활성화함으로써 사교육비 절감은 물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고 영어교사가 자체 개발한 영어자료 콘텐츠를 활용함으로써 ‘방과 후 활동’과 ‘영어타운 활동’의 현장감 활용효과를 거두고 있다.
1986. 3. 1일 창단된 하키부는 전국소년체육대회 우승 4회, 전국협회장기를 비롯한 전국규모대회에서 9회 우승과 21회 입상하는 등 꿈나무 하키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다. 특히 중앙여중 출신으로 현 국가대표 오선순(2002졸업)을 포함한 2명, 전 국가대표선수로는 박현희(1996졸업)를 포함하여 6명, 현 주니어대표 선수로 3명이 활약하는 등 전남 하키의 메카로 전국적 명성을 올리고 있다.
「청소년 자아상(自我像) 그려내는 도서실」
독후감노트를 자체 제작하여 독후감을 정리하는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자기의 눈높이의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는 산실이 되고 있다. 사․제․부(師弟父)동행으로 함께하는 독서활동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또한 독서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학교에서 지정한 책을 읽고 독서 골든 벨 마당에 함께 참여하며 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학생 ․ 교사 작품을 모아서 녹향학교신문으로 새롭게 탄생한다. 개인별 독서 수료제, 독서 감상문 쓰기 대회, 다독학생 표창, 우수독서 노트 선정 등 다양한 독서 교육행사를 전개하여 독서 마인드를 가정과 학교가 하나 되어 생활화하고 있다.
「열린 학교 - 열린 경영마인드」
학교의 경영은 학교장의 교육 비전과 교직원의 열정, 그리고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신뢰가 함께하여 좋은 결실을 맺게 되는 것으로 확신한다.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활동의 로드맵을 제시하여 신뢰받는 학교를 구현하고, 교사 중심의 자율적 연찬을 통하여 질 높은 교실수업개선의 과제 해결이 학력 향상의 근간이 되었다. 특히,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과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크게 도움이 되는 사․제․부(師弟父) 동행 독서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학생이 주인이 되고 중심이 되어 학부모, 지역사회, 학교의 삼위일체 조화 속에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신뢰받는 학교, 신바람 나는 학교, 열린 학교」로 내일을 위한 새 꿈나무 만들기에 한 마음 한 뜻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