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향
생일(生日) 산책 본문
부모님 세대의 생일은 일반적으로 음력인데 반해 자녀 세대의 생일은 양력으로 정하여 저 있는 편이다.
물론 시대와 세대에 따라 출생신고로 정하기에 달렸지만 한 가지 궁금증이 떠 오른다.
' 비록 양력과 음력의 차이로 월(月)은 다르더라도 같은 날짜(日)는 몇 년(年)만의 주기(週期)로 오는 걸까? '
검색하여 보니 19년의 "메톤 주기"로 생일 날짜가 같다고 한다.
가령 백세인생을 기준으로 6주기가 되면 104세(우리 나이로 105세)가 되는 셈이다.
" 메톤 주기
19년간 윤달이 7번 생기며 오차가 보정되는데, 그래서 19의 배수 또는 양력에서의 윤년 때문에 8+19의 배수 나이대에 양력과 음력이 태어났을 때와 일치하게 됩니다.
즉, 19, 38, 57, 76, 95살 때 일치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8, 27, 46, 65, 84 세 때 일치합니다. "
해마다 한 번의 생일이 19주년 회기(回期)가 되어서야 양력과 음력이 같은 날 맞이한다니 견우와 직녀처럼 만나는 그날에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해 볼만도 하다.
2024년에 4주년 회기 할배 생일을 맞이하여 손주들이 좋아하는 성경말씀을 암송하여 축하한다니 최고의 귀한 선물로 기대된다.
육신의 생일(生日)과 영혼의 생일인 중생(重生)을 묵상하며 감사기도 드린다.
' 한 번 태어나면(육신) 두 번 죽고(육신과 영혼),
두 번 태어나면(육신과 영혼) 한 번(육신) 죽는다! '
♧ 요한복음( 요 ) 3장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3. In reply Jesus declared, "I tell you the truth, no one can see the kingdom of God unless he is born again."
Comments